암환자를 응원하는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
메이크업 유어 라이프(makeup your Life)는 항암 치료로 인한 갑작스러운 외모 변화로 힘들어하는 여성 암 환자들에게 ‘스스로를 아름답게 가꾸는 노하우’를 전수하는 캠페인입니다. 더 예뻐지기 위함이 아니라, 피부, 메이크업, 모발 등의 외모 관리를 통해 본래 그들이 누리던 기본적인 일상생활을 가능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입니다.
스스로를 아름답게 가꾸는 노하우
여성 암 환자는 일반 여성보다 체형 변화에 대한 스트레스가 2배 높고, 탈모의 경우 3배, 피부 변화에 대한 스트레스는 2배 더 높다고 합니다. 이러한 스트레스는 수술 종료 12개월 이후에도 35% 이상의 환자들에게 지속되는 커다란 고통입니다.
유방암 전문의인 대림성모병원 김성원 원장이 발표한 연구 결과(2016 메이크업 교육 프로그램이 유방암 환자에게 미치는 심리적 효과 연구/ 공동연구자 분당 서울대학교병원 김정현, 박혜연 교수)에 따르면, 실제로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에 참여했던 환자들의 경우 스트레스 지수가
약 17% 감소하고, 암에 대한 회피적 대응 정도도 12% 감소하는 등 긍정적인 심리 변화를
보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
캠페인 참가 안내
현재 항암 치료를 받고 있거나 암 치료 후 2년 이내의 환자라면 누구나 참가 가능합니다. 항암 치료 과정 중 발생하는 피부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대응하면 좋을지 피부관리, 메이크업, 두피/모발케어 교육을 진행합니다. 캠페인은 상•하반기(5월~6월, 9월~11월)로 나뉘어 전국 병원에서 회당 90분 교육이 진행되며, 2020년 부터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온라인 비대면 교육이 병행 운영되고 있습니다. 캠페인 참가 신청은 행사 1달 전부터 병원 및 재단 홈페이지,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통해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.